의사의 한마디: 폐결핵은 치료가 가능한 질환이지만, 초기 증상을 방치하면 심각한 합병증을 일으킬 수 있음요. 잦은 기침, 객혈, 발열, 땀 흘림 등의 증상이 나타나면 즉시 병원을 방문하여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해요. 조기 진단과 치료를 통해 폐결핵을 완치하고 건강한 삶을 되찾으세요~ 자~ 그럼, 폐결핵, 초기 증상을 알아차리고 조기 치료로 건강을 지키세요~ 관련 필요하신 분께 공유해 드려요.
알아보자 :: 폐결핵, 초기 증상을 알아차리고 조기 치료로 건강을 지키세요~
폐결핵이란 무엇일까
폐결핵은 결핵균에 의해 발생하는 만성 전염병으로, 폐뿐만 아니라 림프절, 뼈, 뇌 등 전신 여러 기관에 영향을 미칠 수 있음요. 과거에는 치료가 어려워 불치병으로 여겨졌지만, 현재는 약물 치료를 통해 높은 치료율을 보이고 잇어요.
폐결핵의 초기 증상
폐결핵의 초기 증상은 다음과 같습니다.
기침: 2주 이상 지속되는 기침은 폐결핵의 가장 흔한 증상입니다. 특히, 아침에 일어나자마자 기침이 심하거나, 기침할 때 가래가 나오는 경우 주의가 필요함.
객혈: 객혈은 폐결핵의 심각한 증상이며, 혈?가 섞인 가래를 토하거나, 기침할 때 붉은 점이 섞인 객혈이 나올 수 있어요.
발열: 폐결핵 환자는 저녁에 37~38℃ 정도의 미열이 오는 경우가 많습니다. 오랜 기간 지속되는 저열이 있거나, 고열이 발생하는 경우 폐결핵을 의심해 볼 수 있어요.
땀 흘림: 특히 밤에 땀을 많이 흘리는 증상은 폐결핵의 초기 증상 중 하나임. 잠에서 깰 때 옷이나 이불이 젖어있는 경우 주의가 필요함.
피로: 쉽게 지치고, 활력이 저하되는 피로감은 폐결핵의 또 다른 초기 증상입니다. 충분한 휴식을 취해도 피로감이 지속되는 경우 폐결핵 검사를 받는 것이조아요.
체중 감소: 식욕 저하나 소화 장애 없이도 체중이 감소하는 경우 폐결핵을 의심할 수 있음요. 특히, 짧은 기간에 5kg 이상 체중이 감소한 경우 주의가 필요함.
흉통: 숨을 들이쉴 때마다 가슴이 아프거나, 숨이 답답한 증상은 폐결핵의 증상일수 있음..
폐결핵 진단 및 치료
폐결핵 진단은 흉부 X-ray 촬영, 객담 검사, 결핵 피부 반응 검사 등을 통해 이루어집니다. 진단 결과 폐결핵으로 판명되면, 약 6개월간 항결핵제를 복용해야 합니다. 규칙적인 약물 복용을 통해 폐결핵을 완치할 수 있으며, 치료 중에는 정기적인 검사를 통해 치료 진행 상황을 확인해야 합니다.
폐결핵 예방
폐결핵은 공기로 전염되는 질환이므로,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예방할 수 있음.
BCG 예방 접종: 영유아에게는 BCG 예방 접종을 통해 폐결핵을 예방할 수 있음.
마스크 착용: 폐결핵 환자가 기침하거나 재채기를 할 때 나오는飛沫을 마시지 않도록 조심해야.
환기: 거주 공간을 자주 환기시켜 폐결핵균이 퍼지는 것을 방지해야 합니다.
위생 관리: 손을 자주 씻고, 기침할 때는 입과 코를 가리는 등 기본적인 위생 관리를 철저히 해야 합니다.
폐결핵은 치료가 가능한 질환입니다~
폐결핵은 초기 증상을 알
정리드린 글은 폐결핵, 초기 증상을 알아차리고 조기 치료로 건강을 지키세요~ 입니다. 상기정보가 좋은 내용이 되셨길 바랍니다.